Search

N.E.X.T Workshop

태그
Life
Property
nextworkshop.png

78ResearchLab N.E.X.T Workshop

New, Explore, eXperience, Technology

지난 3월 7일, 78ResearchLab에서는 회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정립하기 위한 Next Workshop을 진행하였습니다. New, Explore, eXperience, Technology 키워드를 통해서 78ResearchLab의 미래를 그려보고 구성원들이 함께 추구할 핵심 가치를 정하는 과정을 생생하게 전해드리겠습니다

1. 78ResearchLab의 Mission & Vision 공유

첫 번째 순서로 78ResearchLab의 Mision과 Vision에 대한 ‘나’의 생각을 구성원들끼리 팀을 나누어 공유해보았습니다.
먼저, 대표님께서 구성원들에게 78ResearchLab의 현재 Mission과 Vision을 소개해주신 후, 팀 별 토론 방식으로 78ResearchLab의 Mission과 Vision에 대해 각자의 생각을 자유롭게 논의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며 토론을 이어나가는 모습에서 78ResearchLab 구성원들의 회사에 대한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2. Rich Picture 그리기

다음 순서로는 함께 토론한 내용을 기반으로 각자 본인의 Rich Picture를 그려보았습니다.
*Rich Picture란? 문제 상황을 그림, 키워드, 부호, 아이콘, 만화, 스케치 등을 통하여 그려낸 그림으로 조직이나 집단의 의사결정 방법론(facilitation)에서 쓰이는 기법을 말합니다.

“구성원들이 꿈꾸는 회사의 미래”

열띈 토론을 마치고 각자가 생각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거쳤는데요.
토론을 진행하며 느낀 점과 본인의 생각을 접목시켜 회사의 미래를 구체적으로 시각화하는 작업이었기에 처음엔 다들 막막했지만 이내 머리 속에 그려진 구상을 자유롭게 그려 나갔습니다.
회사의 Mission과 Vision을 토대로 그려본 78ResearchLab의 미래는 어떠할까요?
전용 사옥부터 글로벌화된 기업 브랜드 이미지까지 아이디어가 샘솟는 78ResearchLab 구성원들
구성원들의 Rich Picture를 통해 회사의 성장을 도모하는 마음은 형태는 달라도 모두 같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각 팀에서 그린 78ResearchLab의 미래를 다른 팀과 공유하며 78ResearchLab이 성장하는 과정 속에서 ‘나’의 성장은 어떤 형태로 작용할 수 있을지도 고민해 보았습니다.

3. 핵심 가치 선정

다음으로 대망의 핵심 가치를 도출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78ResearchLab의 조직 특성을 파악하고 팀원들과 함께 앞으로 78ResearchLab이 지향해야 할 핵심 가치 키워드를 워크 시트에 우선순위 별로 배치해보았습니다.
"목표달성", "지식", "성과", "관계", "협력" 등의 카드가 조직 특성에 가까운 쪽에 배치된 것을 보아 함께 탐구하며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78ResearchLab의 조직 특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팀 별로 회사에 가장 가까운 핵심가치 키워드 2가지를 선정한 후 최종적으로 구성원들의 민주적인 투표를 통해 총 5가지의 핵심 가치가 도출되었습니다.

4. 78Research 행동 양식

마지막으로 선정된 핵심 가치 키워드에 대한 생각을 문장으로 나타내며 앞으로 78ResearchLab의 구성원들이 핵심 가치를 실천하기 위한 지침들을 세워보았습니다.
핵심 가치에 대해 속담을 인용하거나 직관적인 문장들을 활용해 구성원들이 실천할 행동 양식을 작성하고 투표를 시행한 결과 아래와 같은 78ResearchLab만의 행동 양식이 완성되었습니다.

5. Workshop 참여 소감

이번 78ResearchLab N.E.X.T 워크샵은 회사의 현재 Mission과 Vision을 시작으로 구성원들이 함께 그려나갈 미래를 구상하고, 회사에 필요한 핵심 가치를 선정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78ResearchLab 구성원들이 모여 친목 도모와 더불어 함께 회사의 성장 지표를 정립할 수 있었던 귀중한 시간이었는데요.
직접 참여한 78ResearchLab 구성원들의 소감은 어떨까요?
모두가 함께 고민하고 의논하며 만들어낸 핵심 가치이기에 구성원들에게도 더욱 뜻깊은 워크샵이었던 것 같습니다.
N.E.X.T 워크샵을 통해 도출된 5가지의 핵심 가치를 기반으로 이루어질 78ResearchLab의 무궁한 성장을 기대해주세요